저출산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크게 대두되고 있는 만큼 정부에서는 이러한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고자 다양한 정책을 내놓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중에 하나인 2023년부터 시행되는 부모급여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모급여란?
부모급여는 2022년도까지 시행되었던 영아수당 제도를 폐지하고 새롭게 나온 출산 장려 지원 정책으로써, 기존의 영아수당보다 지원금이 더 확장된 버전이 부모급여라는 제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부모급여 지급 금액
부모급여 지급 금액은 2023년도에는 만 0세 기준으로 매월 70만 원을 지원하며, 2024년부터는 매월 100만 원으로 증액된 금액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 부모급여는 2023년 1월부터 매월 25일에 지급됩니다.
부모급여 신청 조건
부모급여의 신청 조건은 부모의 직업이나 자격조건에 상관없이 오직 만 1세 이하의 아이를 키우고 있다면 어느 가정이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부모급여는 출생 연도가 아닌 개월수 기준의 만 나이 기준으로 지급됩니다.
부모급여는 다른 출산 장려 지원 정책(아동수당 및 육아휴직급여 등)과 중복 신청이 가능합니다.
※ 부모급여 신청은 아이가 태어난 이후 60일 이내에 신청하셔야 합니다.
부모급여 신청 방법
부모급여 신청 방법은 주소지에 상관없이 주민센터를 방문하는 방법과 온라인 방법이 있는데요.
부모급여 신청을 온라인으로 신청하실 경우에는 인터넷 검색창에 '복지로'를 검색하셔서 접속합니다.
대한민국 대표 복지포털 '복지로' (bokjiro.go.kr)
메인 화면에서 검색화면에 '부모급여'를 입력해 줍니다.
스크롤을 살짝만 내리면 '부모급여 지원' 카테고리가 보이는데요. 본인인증 절차를 진행하신 후에 '신청하기'를 눌러서 절차대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부모급여 외에도 다양한 출산 장려 지원 정책이 나오고 있는데요.
특히나 부모급여는 2024년부터는 매월 100만 원을 지원해 주는 만큼 혜택이 큰 편이므로 잘 확인하셔서 지원금 놓치는 일 없도록 꼼꼼하게 챙기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